변수의 선언
변수의 정의
- 변수 :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
변수 선언 방법
변수타입 변수이름;
변수에 값 저장하기
1. 변수 선언 후 값 저장
int age; // int형 변수 age를 선언
age = 25; // 변수 age에 25를 저장
2. 변수의 초기화
int x = 0; // 변수 x를 선언한 뒤 0으로 초기화
int y = 0, z = 5; // 같은 타입의 두 변수를 함께 초기화
* 지역변수는 자동초기화되지 않으니, 꼭 초기화 해주어야 한다.
변수에 저장된 값 읽어오기
- 변수의 값이 필요한 곳에 변수 이름을 적는다.
int year = 0, age = 14;
year = age + 2000;
- 대입 연산은 가장 나중에 실행된다.
변수, 상수, 리터럴
변수, 상수, 리터럴의 정의
- 변수 :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 (변경 가능)
- 상수 : 한 번만 값을 저장 가능한 변수 (변경 불가)
- 리터럴 :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한다. (기존의 상수 개념과 같음)
* 상수의 선언 방법
final int MAX = 100; // 변수 선언 방법과 같으나, 변수타입 앞에 final을 붙여준다.
리터럴의 타입과 접미사
종류 | 접미사 |
논리형 (false, true) | 없음 |
정수형 | L |
실수형 | f, d |
문자형 | 없음 |
문자열 | 없음 |
- 정수형 리터럴 뒤에 L이 붙어있으면 long형. 안붙어있으면 int형.
- 실수형 리터럴 뒤에 f가 붙어있으면 float형. 안붙어있으면 doluble형.
- 리터럴의 접미사는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.
* 큰 수를 표현할 때, 중간에 _를 넣어 보기 쉽게 표현할 수 있다.
long l = 10_000_000_000L;
변수와 리터럴의 타입 불일치
1. 범위가 변수 > 리터럴 인 경우, 자동으로 형변환된다.
int i = 'A'; // int > char
long l = 123; // long > int
double d = 3.14f; // double > float
2. 범위가 변수 < 리터럴 인 경우, 에러가 발생한다.
3. byte, short형 변수에 int형 리터럴을 저장할 수 있다. (byte, short형 리터럴은 없기 때문)
byte b = 100; // int형 리터럴을 저장하나, byte의 범위(-128~127)에 속하므로 OK.
- 참고 자료 -
Java의 정석 (남궁성 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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