생성자
생성자란?
-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호출되는 '인스턴스 초기화 메소드'
-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및 인스턴스 생성시 수행할 작업에 사용한다.
- 모든 클래스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생성자가 있어야 한다.
생성자의 조건
클래스이름 (타입 변수명, 타입 변수명, ...)
{
// 인스턴스 생성시 수행될 코드
}
1.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 한다.
2. 생성자는 리턴값이 없다.
3. 한 클래스 내에 매개변수가 다른 여러 개의 생성자가 존재할 수 있다. (오버로딩)
기본 생성자
-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, 프로그래머가 생성자를 정의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내용이 없는 생성자를 추가해준다.
- 그러나, 생성자가 하나라도 있으면 컴파일러는 기본 생성자를 추가하지 않는다.
this
Car(String color, String gearType, int door){
this.color = color;
this.gearType = gearType;
this.door = door;
}
this :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변수로, 인스턴스의 주소가 저장되어있다.
Car(){
this("white", "auto", 4); // 같은 클래스 내의 다른 생성자 호출
}
Car(String c, string g, int d){
color = c;
gearType = g;
door = d;
}
this() : 현재 클래스의 생성자.
* this()를 이용해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는, 생성자의 첫 문장에서 단 한 번만 실행되어야 한다.
생성자를 이용한 인스턴스 복사
Car (Car c){
this(c.color, c.gearType, c.door);
}
변수의 초기화
변수의 초기화란?
- 변수를 선언하고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.
- 클래스의 멤버변수와 배열은 각 타입의 기본값으로 자동초기화된다.
- 지역변수는 자동초기화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초기화해주어야 한다.
초기화 블럭
- 명시적 초기만으로는 처리할 수 없는 복잡한 초기화에 사용.
class InitBlock {
static { /* 클래스 초기화 블럭 */ }
{ /*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*/ }
// ...
}
1. 클래스 초기화 블럭
- 클래스 변수의 초기화에 사용되며, 클래스가 로딩될 때 실행된다.
2.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(거의 사용되지 않음)
- 생성자에서 공통적으로 수행되는 작업에 사용되며,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생성자보다 먼저 실행된다.
* 초기화블럭 사용 예)
class StaticInitExample {
static int[] arr = new int[10]; // 명시적 초기화
static {
for(int i=0; i<arr.length; i++){
arr[i] = (int)(Math.random()*10) +1;
}
} // 클래스초기화 블럭
// ...
}
멤버변수의 초기화 시기 및 순서
1. 클래스변수 초기화 시점
- 클래스가 처음 로딩될 때 단 한 번 초기화된다.
2. 인스턴스변수 초기화 시점
-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마다 초기화된다.
3. 종합
- 기본적으로는 클래스 초기화 -> 인스턴스 초기화 순으로 진행된다.
* 초기화 순서
(클래스 변수) 자동초기화
-> 명시적 초기화
-> 클래스 초기화 블럭
-> (인스턴스 변수) 자동초기화
-> 명시적 초기화
->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
-> 생성자
상속
상속이란?
class 자손클래스 extends 조상클래스 {
// ...
}
- 기존의 클래스를 재사용해,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.
- 두 클래스를 조상과 자손으로 관계를 맺어주는 것.
- 자손은 조상의 모든 멤버를 상속받는다. (단, 생성자와 초기화 블럭은 제외한다.)
* 상속 예시
class Point{
int x;
int y;
}
class Point3D extends Point{ // Point의 멤버인 x와 y를 상속받음
int z;
}
클래스 간의 관계
1. 상속관계
- 공통부분은 조상에서 관리하고, 개별부분은 자손에서 관리한다.
- 조상의 변경은 자손에 영향을 미치지만, 자손의 변경은 조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.
2. 포함관계
- 한 클래스의 멤버변수로 다른 클래스를 선언하는 것.
- 작은 단위의 클래스를 먼저 만들고, 이 클래스들을 조합해 하나의 커다란 클래스를 만든다.
* 클래스 간의 관계 설정 (상속 vs 포함)
- is-a 로 문장을 만들었을 때 자연스러우면 상속으로,
- has-a로 문장을 만들었을 때 자연스러우면 포함으로 설정해 설계해준다.
class Circle extends Point{
int r;
}
class Circle {
Point c = new Point();
int r;
}
// 원은 점을 '가지고' 있으므로, 후자처럼 포함관계로 설계하는 것이 적절하다.
* Java는 단일상속만 허용하므로, 비중이 높은 클래스 하나만 상속관계로 두고, 나머지는 포함관계로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.
* Object 클래스는 모든 클래스의 최고 조상으로, 조상이 없는 클래스는 자동적으로 Object 클래스를 상속받게 된다.
오버라이딩
- 조상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소드의 내용을 상속받는 클래스에 맞게 변경하는 것.
* 오버라이딩의 조건
1. 선언부가 같아야 한다. (이름, 매개변수, 리턴타입)
2. 접근제어자를 조상 클래스의 메소드보다 좁은 범위로 변경할 수 없다.
3. 조상 클래스의 메소드보다 많은 수의 예외를 선언할 수 없고, 조상 클래스의 메소드에서 선언된 예외만 선언할 수 있다.
참조변수 super
- this :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변수
- super : 조상 클래스의 멤버를 가리킬 때 사용하는 참조변수.
class Parent {
int x = 10;
}
class Child extends Parent {
int x = 20;
System.out.println(x); // 20
System.out.println(this.x); // 20
System.out.println(super.x); // 10 : 조상의 멤버변수
}
class Point {
int x;
int y;
String getLocation(){
return "x: " + x + ", y : "+ y;
}
}
class Point3D extends Point {
int z;
String getLocation(){
return super.getLocation() + ", z : " + z; // 조상의 메소드 호출
super() 를 사용한 조상 클래스의 생성자 호출
- 자손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면, 자손의 멤버와 조상의 멤버가 합쳐진 하나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.
- 이 때, 조상의 멤버들도 초기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자손의 생성자의 첫 문장에서 조상의 생성자를 호출해야 한다.
- 프로그래머가 조상의 생성자를 선언하지 않으면, 컴파일러가 자동적으로 'super();' 를 생성자 첫 줄에 넣어준다.
패키지
패키지란?
- 서로 관련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묶음.
- 클래스는 물리적으로 클래스 파일(*.class)이며, 패키지는 물리적으로 폴더이다.
- 패키지는 서브패키지를 가질 수 있고, '.'로 구분된다.
- 클래스의 풀네임은 패키지명이 포함된 것이다. ex) java.lang.String
- rt.jar는 Java API의 기본 클래스들을 압축한 파일이며, jre\lib에 위치한다.
패키지의 선언
- 패키지는 소스파일의 첫 번째 문장으로 단 한 번 선언한다.
- 하나의 소스파일에 둘 이상의 클래스가 포함된 경우, 모두 같은 패키지에 속하게 된다.
- 하나의 소스파일에는 단 하나의 public 클래스만 허용한다.
- 소스파일의 이름은 public 클래스의 이름과 일치해야 한다.
-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패키지에 속하며, 패키지가 선언되지 않은 클래스는 자동적으로 이름없는 패키지에 속하게 된다.
클래스패스 설정
- 클래스패스는 클래스파일(*.class)를 찾는 경로로, 구분자는 ';'
- 클래스패스에는 패키지가 포함된 폴더나 jar파일을 나열한다.
- 클래스패스가 없으면 자동적으로 현재 폴더가 포함되나, 클래스패스를 지저어할 때는 현재 폴더(.)도 함께 추가해주어야 한다.
import문
- 사용할 클래스가 속한 패키지를 지정하는 데 사용한다.
- import문을 사용하면 클래스를 사용할 때 패키지명을 생략할 수 있다.
- 예외적으로, java.lang 패키지의 클래스는 import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.
- import문은 패키지문과 클래스 선언 사이에 선언하며,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.
- import문은 지정된 패키지의 클래스를 가져오는 것으로, 서브패키지의 클래스는 가져오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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